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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과정
구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2학년전공필수패션포토샵(Fashion Photoshop)(D12098)322
2학년전공선택2D 패션 컨스트럭션(2D Fashion Construction)(D12096)212
2학년전공선택기초드로잉(Basic Drawing Practice)(D12101)322
2학년전공선택디자인 발상과 디지털 콘텐츠(Design Idea and Digital Content / Adobe Photoshop, Adobe Illustrator)(D12103)212
2학년전공선택바디 스트럭쳐 앤 플랫 스케치(Body Structure and Flat Sketch)(D12097)212
2학년전공선택패션사와 라이프스타일(Fashion History and Lifestyle)(D12083)330
2학년전공선택패션상품소비심리(Consumer Psychology for Fashion)(D12070)330
2학년전공선택한국복식사(Korea Costume History)(D12059)330
2학년전공필수패션마케팅(Fashion Marketing)(D12084)330
2학년전공선택3D 패션 컨스트럭션 I ; 기초 드레이핑(3D Fashion Construction I; Basic Draping)(D12106)212
2학년전공선택디지털 모델링 스튜디오; 어패럴 패턴 CAD 시스템(Digital Modeling Studio; Apparel Pattern CAD System)(D12100)212
2학년전공선택디지털 패션드로잉과 플랫스케치(Digital Fashion Drawing & Flat Sketch / Adobe photoshop, Adobe Illustrator )(D12102)322
2학년전공선택서양복식사(Western Costume History)(D12001)330
2학년전공선택인터렉션 텍스타일 기획(Interaction Textile Planning)(D12104)212
2학년전공선택패션디자인프로세스(Fashion Design Process)(D12045)330
2학년전공선택패션컴퓨터일러스트레이터(Computer fashion Illustrator)(D12072)322
교육과정 상세내용
2D 패션 컨스트럭션(2D Fashion Construction)(D12096)
평면패턴 이론과 의복제작 원리를 학습하여 의복 구성의 응용력을 기르기 위한 기초를 다진다. 또한, basic body block을 비롯한 기초 평면패턴을 설계하고 이를 muslin으로 제작하여 기성복 패턴의 제작법과 봉제법을 습득한다. 특히, 평면패턴의 입체화 과정에서 필요한 dart manipulation, slash와 spread의 속성과 pattern cutting의 방법을 습득하여 2D 평면패턴의 3D 의복화 과정을 실습한다.
3D 패션 컨스트럭션 I ; 기초 드레이핑(3D Fashion Construction I; Basic Draping)(D12106)
평면구성과 다른 입체구성의 이론과 원리를 학습하고 삼차원의 드레스 폼(Dress form)을 활용하여 기초 draping의 구상법과 재단법을 습득한다. 특히, basic body block, collar, sleeve, skirt, pants 등 의복을 아이템별 혹은 부분별로 3D 입체패턴으로 설게하여 이를 2D 평면패턴으로 재구성하고 재단하기 위한 pattern laying과 layout 방법을 실습한다.
기초드로잉(Basic Drawing Practice)(D12101)
기초 조형 이론을 기반으로 인체의 프로포션 및 포즈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숙지하여 기초 드로잉 기법을 학습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의복의 기본 실루엣과 아이템의 드로잉 기법 및 표현 방법을 습득한다.
디자인 발상과 디지털 콘텐츠(Design Idea and Digital Content / Adobe Photoshop, Adobe Illustrator)(D12103)
공간, 몸, 패션의 관계성 탐구를 위한 기초 디자인 아이디어를 학습한다. 특히, 3차원의 구조에서 발견되는 문제를 2차원과 1차원 평면의 공간에서 해결하는 방법론을 습득하고, 이를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에 활용하여 다른 차원의 연상적, 유기적 조형 이미지를 구축하는 능력을 키운다.
디지털 모델링 스튜디오; 어패럴 패턴 CAD 시스템(Digital Modeling Studio; Apparel Pattern CAD System)(D12100)
기성복의 상품개발 능력 향상을 위한 기획과 설계 단계에서 사용되는 어패럴 패턴 CAD(Computer 0Aided Design) 시스템의 운용원리를 이해하고 컴퓨터프로그램을 활용한 패턴 개발능력을 키운다. 특히, 어패럴 패턴 CAD 시스템의 패턴설계 운영능력, 그레이딩(Grading), 마킹(Marking), 등의 방법을 학습하고 [2D fashion construction] 수업에서 습득한 기초 패턴을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으로 설계하는 방법을 배운다.
디지털 패션드로잉과 플랫스케치(Digital Fashion Drawing & Flat Sketch / Adobe photoshop, Adobe Illustrator )(D12102)
다양한 재료별 특성과 재질감을 파악하여 대상물을 조형적으로 관찰하는 태도를 학습하고,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옷의 기본적 착장 표현 및 패턴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디지털 도구로 의복의 종류별, 구분별 묘사법과 다양한 색상과 재료의 질감 표현 기법을 숙지하여 디자인 콘셉트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특히, 디자인을 실제 제작이 가능한 도면인 도식화(Flat Sketch)로 해석하여 그려내는 방식을 학습한다.
바디 스트럭쳐 앤 플랫 스케치(Body Structure and Flat Sketch)(D12097)
개인별, 연령별, 인종별 등 다양한 인체에 적합한 의복을 구상하기 위해 예술적, 기술적 인간공학적인 측면에서 체형과 사이즈 체계를 조명하고 분석한다. 특히, 마틴(Martin) 계측법과 3차원 계측법을 통해 인체를 관찰하여 수리적으로 정의하고 이를 기초로 의복 구성의 원리를 학습한다. 또한, 인체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의복 구성의 속성을 분석하고 도식화(Flat Sketch)로 표현하여 의복제작의 실무 역량을 키운다.
서양복식사(Western Costume History)(D12001)
고대 이집트시대부터 19세기 낭만주의시대까지의 서양복식사의 흐름을 시대적·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고찰하고 각 시대별 복식의 특성을 학습하여 트렌드 분석과 디자인 아이디어 추출의 기초를 마련한다.
인터렉션 텍스타일 기획(Interaction Textile Planning)(D12104)
다양한 재료의 종류를 학습하고 특성을 이해하여 의복의 용도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소재 기획 능력을 기른다. 또한, 소재별 texture, volume, support의 속성을 분석하여 1차원, 2차원, 3차원의 상호 관계와 재료의 물성을 탐구한다. 특히, 기획자 및 소비자의 지각적, 인지적, 행동학적 기본 원리 모색을 근거로 환경적 속성이 적용된 콘텐츠와 트렌드를 추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소재 기획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패션디자인프로세스(Fashion Design Process)(D12045)
Active sportswear, Casual, Classic의 카테고리별 패션디자인프로세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학습하고 영역별로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심층 토론한다. 또한 기초적인 Fashion Design Market Research 방법을 습득하여 최신 트렌드를 읽어내는 방법과 논리적 사고를 통한 아이디어의 구체화 과정을 학습한다. 강의 방식은 프로젝트별 심층 토론으로 수강생은 10명 내외로 한정한다.
패션마케팅(Fashion Marketing)(D12084)
패션상품의 생산 및 확산과 관련된 정치·경제·사회적 환경을 이해하고 상품의 생산과정, 유통과정 등 패션산업 관련 실무내용을 다루어 패션업계 종사를 위한기초지식을 습득한다.
패션사와 라이프스타일(Fashion History and Lifestyle)(D12083)
패션과 라이프스타일의 관계를 역사 및 문화사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이를 예술사, 디자인사, 철학의 관념 등 다양한 시각에서 심층 분석한다. 또한, 문화 트렌드를 기반으로 한 콘센트 도출 방법을 학습하고, 이와 관련된 패션과 라이프스타일 사례를 추출하고 토론하여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습득한다. 강의 방식은 심층 토론으로 수강생은 10명 내외로 한정한다.
패션상품소비심리(Consumer Psychology for Fashion)(D12070)
패션상품의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자아, 외모, 유행 등과 관련된 인간행동을 학습하고 개인, 집단, 사회와 패션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패션상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소비자심리와 행동을 이해, 예측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패션컴퓨터일러스트레이터(Computer fashion Illustrator)(D12072)
Adobe Illustrator 프로그램의 기본 툴을 학습하여 컴퓨터 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 적용이 가능한 작업방법을 익히고 이를 도식화로 구체화 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하여 패션디자인 작업의 기초를 마련한다.
패션포토샵(Fashion Photoshop)(D12098)
Adobe Photoshop 프로그램의 기본 기능을 습득하고 패션디자인에 응용할 수 있는 표현방법들을 익혀 디자인작업에 활용한다.
한국복식사(Korea Costume History)(D12059)
한국역사의 사회적·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삼국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한국복식사의 흐름을 살펴보고 시대별 복식의 특성을 학습하여 현대의 트렌드분석과 디자인 아이디어 제안의 기초를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