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안내
학사안내
학사안내 > 교과과정 > 학부과정
학부과정
구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4학년전공선택(여름학기)현장실습(Industrial Practice)(D13113)304
4학년전공선택디지털 미디어 크리에이션 II(Digital Media Creation II / InDesign)(D13075)322
4학년전공선택패션 문화 콘텐츠 스튜디오(Fashion Culture Contents Studio)(D13110)330
4학년전공선택패션리테일 매니지먼트(Fashion retail management)(D13088)330
4학년일반선택(여름학기)인턴십1-1(Internship 1-1)(D13029)440
4학년전공선택가상착의 시뮬레이션 시스템; 3D CLO(Virtual Clothing Simulation System; 3D CLO)(D13112)212
4학년전공선택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D13111)322
4학년전공선택패션라이프스타일학과 취·창업준비실무(Job consulting in fashion Lifestyle business)(D13090)220
4학년일반선택(겨울학기)인턴십1-2(Internship 1-2)(D13030)440
4학년일반선택(겨울학기)인턴십2-2(Internship 2-2)(D13056)808
4학년전공필수졸업역량인증프로그램(Program for Graduation Ability Certification)(D13058)110110
교육과정 상세내용
가상착의 시뮬레이션 시스템; 3D CLO(Virtual Clothing Simulation System; 3D CLO)(D13112)
[패션라이프스타일] 학과 교육과정을 통해 습득한 패션 콘텐츠 및 컴퓨터프로그램 관련 수업을 기반으로 3D CLO 시스템을 활용하여 가상착의 설계법을 학습한다. 또한, 1차원, 2차원, 3차원, 4차원의 서로 다른 조형 모듈의 변환과 융합을 인체 모델에 적용하여 3D 입체패턴을 설계하고 가상 프로토타입 구현에 필요한 body - garment - fit의 관계를 습득하고 실체화하기 위한 테크닉을 습득한다.
디지털 미디어 크리에이션 II(Digital Media Creation II / InDesign)(D13075)
InDesign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학습하고, 학과 교육과정을 통해 습득한 패션 콘텐츠 및 컴퓨터 프로그램 관련 수업을 기반으로 기업적 디자인 스튜디오(visual merchandising plan), 사회·문화적 스튜디오(social & cultural creation), 창작 스튜디오(personal design creation) 부문의 실무적용이 가능한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인턴십1-1(Internship 1-1)(D13029)
학업기간 중의 학습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기업에서 살아있는 실무경력과 경험을 쌓고 업무적응도를 향상한다.
인턴십1-2(Internship 1-2)(D13030)
학업기간 중의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기업에서 살아있는 실무경력과 경험을 쌓고 업무적응도를 향상한다.
인턴십2-2(Internship 2-2)(D13056)
학업기간 중의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기업에서 살아있는 실무경력과 경험을 쌓고 업무적응도를 향상한다.
졸업역량인증프로그램(Program for Graduation Ability Certification)(D13058)
우리 사회에서는 전공지식은 물론 외국어 실력이나 실무경험 등 다양한 업무능력을 갖춘 통합형 인재를 요구하고 있으며, 기업의 인재 선발 기준도 직무능력, 업무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핵심능력, 경력·전공 등 전문적 실무지식, 그리고 인성 및 도덕성, 팀워크 능력 등 조직 적응도와 대인관계적인 요소를 중요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핵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학과에서 운영하는 '학과별 특성에 따른별도의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말한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D13111)
[산(産)- 학(學)- 연(硏)] 실무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패션라이프스타일학과] 학부 과정에서 학습한 패션 이론과 실기를 종합적으로 통찰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기획과 설계를 기반으로 한 상품개발 프로젝트를 전개한다. 또한, 패션상품 기획 및 제작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문제 해결 방법을 학습하여 프로젝트 관리 능력을 배양하고, 산업체가 요구하는 총체적인 전공 역량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강화한다. 프로젝트의 콘텐츠는 수강생들과의 협의를 통해 변경 될 수 있다.
패션 문화 콘텐츠 스튜디오(Fashion Culture Contents Studio)(D13110)
[패션라이프스타일학과] 전 과정에서 학습한 기본 콘텐츠를 바탕으로 다변화된 패션과 라이프스타일 마켓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품성과 심미성이 반영된 디자인 프로젝트를 기획한다. 또한, 'Personal Project' 와 'Team Project' 의 융합 방법을 습득하고 현장 실무 적응능력을 고취하여 전문가적 응용력을 함양한다. 프로젝트의 결과물은 추후 공모전에 출품한다. 강의 방식은 프로젝트별 심층 토론으로 수강생은 10명 이내로 한정한다.
패션라이프스타일학과 취·창업준비실무(Job consulting in fashion Lifestyle business)(D13090)
패션라이프스타일학과 학생들이 패션분야 및 라이프스타일관련 제반 업무의 특성을 이해하고 업무수행에 필요한 품성과 자격, 능력 등을 분석하고 준비하는 과정으로 패션라이프스타일분야 취업을 위한 서류작성, 직무분석, 모의면접 및 모의입사지원 등의 내용을 통해 취업역량을 강화한다.
패션리테일 매니지먼트(Fashion retail management)(D13088)
전체 유통에서 패션 및 뷰티 관련 상품들이 비중이 커지는 산업 현황을 현장중심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글로벌 리테일러들의 경영관리 전략을 학습한다. 온라인 유통, 물류관리와 SCM, 매장관리와 VMD 그리고 고객 서비스관리와 CRM에 이르는 내용을 총체적으로 학습하는 것은 물론 상품의 유통과 소비자의 관계를 분석하여 패션 분야에서 유통MD의 역할 수행에 필요한 실무지향적 사고능력을 배양한다.
현장실습(Industrial Practice)(D13113)
[패션라이프스타일학과] 에서 학습한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관련 업무를 현장 실습하여 산업체가 요구하는 실무능력을 키운다.